직장인필수 경제공부

주식 사는법! 주린이를 위한 주식 입문

흔한이대리 2023. 8. 16. 22:18
반응형

주식 사는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 사는법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주식 관련 이야기가 뉴스와 주변에서 많이 보고 들어 해보고는 싶지만, 주식 하는법을 모르는 주린이 분들을 위한 첫 걸음마 단계입니다!

 

물론 주식을 살 때는 회사의 재무, 비전, 업력 등 많은 부분을 보아야 하지만 자세한 부분은 추후 차근차근 이야기하기로 하고 오늘은 국내 주식 투자를 기준으로, 처음 주식 계좌를 만드는 부분부터 매수하는 부분까지 설명하려 합니다.

 

아래는 주식을 사는 단계입니다.

주식 사는법 순서

 

1. 증권사 선택

증권사 선택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우선 증권사 증권계좌에 있는 돈(예수금)은 5,000만 원까지 예금자보호가 되나,  주식 매수를 하게 되면 해당 금액은 예금자보호 대상이 아니게 됩니다.

 

즉, 증권사가 파산하게 된다면, 투자를 한 금액들이 보호받지 못하게 되니, 규모가 어느 정도 크고 자본 상황이 좋은 증권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략 3~4개 정도의 증권사를 생각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2. 주식 계좌 개설

주식 거래를 위한 계좌를 개설하는 단계입니다.

앞서 3~4개 정도의 증권사를 생각하라고 말씀드렸는데, 그 사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주식 거래는 매매할 때마다 매매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거래 횟수와 금액의 규모가 신경 쓰지 않을 만큼 적다면 그나마 괜찮지만, 고정적인 손실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는 매매 수수료를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사유로, 앞에서 고른 증권사 중 '매매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는 증권사에 증권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계좌 개설은 대면비대면 2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대면 개설은 오프라인으로 상담을 받으며 개설하는 방법이고, 비대면은 PC, 스마트폰 등 온라인으로 계좌를 개설하는 방법입니다.

 

최근 비대면개설이 이벤트도 많고, 상대적으로 수수료도 저렴하므로, 비대면으로 개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PC로 개설한다면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스마트폰으로는 증권사 앱을 다운로드 하시면 회원가입을 하고, 계좌개설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3. 종목 선정

투자(매수)할 종목을 선정하는 과정으로, 여기서는 개인의 성향과 생각의 방향에 따라 많이 달리지게 되므로 짧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주식 투자가 가능한 회사는 건축, 은행, 해운, 통신, 카드, IT, 보험, 조선, 문구, 철강 등 수 많은 업종으로 나누어지며, 주가도 1,000원 이하인 '동전주' 부터 100만 원 이 넘어가는 '황제주' 까지 수많은 분류가 가능합니다.

 

본인의 투자 성향과 투자 금액, 투자 기간을 종합적으로 고민해보고 투자 회사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목에 관한 이야기는 시작하면 끝이 없으므로 추후 여러 가지 방안으로 분류하며 설명드리겠습니다!

 

4. 매수 및 매도

주식을 매수는 보통 '주식주문' 화면이 따로 있으며, 매수 금액과 주식 수량을 입력한 후 매수를 신청합니다.

직장을 다니거나, 개인적 업무가 바쁘다면, 현재 주식의 가격과 움직이는 방향을 보며 주가가 하락할 것을 예측해 현 주가보다 낮은 금액을 입력 한 후, 다른 일을 하며 체결을 기다려도 괜찮습니다.

 

주식 투자는 보유한 금액보다 더 많은 금액의 투자가 가능하고, 이와 관련되어 증거금(투자금)의 %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을 처음 하신다면 빚을 내서 투자하지 말고 본인이 보유한 돈만을 사용하여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증권사 대출을 통해 투자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은행의 대출보다 금리가 높은 경우가 많고, 주가가 하락하게 되면 자동으로 주식을 판매하여 대출을 상환하는 '반대매매'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는 소위 말하는 '존버' 즉 마이너스로 인한 장기 투자 시 손실을 강제로 확정해버리기 때문에, 추천해 드리지 않습니다.

 

주식의 매도 역시 매도 금액과 주식의 수량을 입력한 후에 매도를 신청합니다.

 

매수와 매도는 체결된 후 평일 기준 이틀 후에 결제가 일어납니다.

흔히 D+2 라고 하며, 거래가 체결된다 하여 실제 결제가 바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즉, 돈을 사용할 일이 발생하여 증권계좌에서 출금을 해야 할 경우, 자금을 사용하기 전 평일을 기준으로 2일 전에 매도해야 돈이 필요한 당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매도 후 다른 주식을 다시 매수하는 것은 바로 가능합니다.

 

끝으로

오늘은 이렇게 증권사 선택, 주식 계좌 개설, 종목 선정, 매수 및 매도 총 4가지 단계에 걸쳐 처음 주식을 하는 사람이 주식을 사는 방법까지 설명해 드렸습니다.

 

저의 설명이 부족할 수도 있고 물론 알아야 하는 부분은 훨씬 더 많습니다.

이와 관련된 부분은 앞으로 열심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혹여 주식 또는 경제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이나, 자세한 설명을 보고 싶은 부분이 있으신 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제가 확인 후 따로 종목으로 선정하여 최대한 자세히 게시하겠습니다.

 

우리 모두 화이팅입니다! ^^

반응형